01.정신건강교육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병과 연관된 정보, 즉 병의 원인, 증상, 경과, 예후, 치료법, 재활기법 등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하여, 자신의 병을 인지하는 능력과 자발적으로 관리하고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회복동기를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우고 회복을 위해 치료와 재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결심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02.인간관계훈련
긍정적인 정서의 교류를 바탕으로 하는 사교적 동반자 관계로 상호간의 호감과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여 자신과 타인을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체험하고 강화하여 생활 속에서 즐거움과 괴로움을 함께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03.자존감향상훈련
증상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한 잦은 재발과 치료의 비효율적인 면으로 질환이 만성화되고 사회 적응력이 손상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만성화를 거치면서 자신감이 부족해지며 퇴행을 경험하는 환자들이 많다. 자존감향상훈련은 상호관계성과 존중감의 두 가지 기본욕구를 지니며 현실의 변화 가능성에 집중하는 훈련과 긍정적인 사고를 확산화하여 자존감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집단 속에서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인정받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04.알코올교육
음주문제의 전구증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내성과 금단증상이 나타난 후에 가정의 불화, 사회부적응 현상과 함께 정서적 불안, 우울과 불면 등의 정신과적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술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한 뒤에는 심각한 정신과적 증상, 사회적 관계 회피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음주문제를 극복하고 일상의 스트레스나 위기에 음주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대처하는 취미생활과 활동을 찾아내는 동시에 음주를 거부하는 음주거부훈련 및 대인관계 기술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대처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05.인지행동프로그램
조현병 및 기타 정신과증상을 유지하는 대상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돌아보고 보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게 도움을 줌으로써 정신증상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하는 치료프로그램이다. 또한 자존감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 일상생활 관리와 사회적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프로그램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생각을 찾아서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훈련이다. 프로그램은 인지훈련(관계사고 및 정신증상 조절), 인지왜곡 교정, 자존감 및 일상생활 개선 프로그램 3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06.행동활성화 프로그램
조현병 환우분들이 겪는 음성증상이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특성을 포함한다.
① 무욕증(avolition): 일상적인 활동에 흥미와 의욕이 없는 것, ② 무쾌감증(anhedonia): 매사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즐거운 일이나 활동에 관심을 상실하는 것, ③ 둔마된 정동(blunted affect): 자극에 대한 정서 반응이 없고, 감정 표현이 저하되는 것, ④ 무언어증(alogia) : 생각이나 말하는 양이 줄어드는 것, ⑤ 사회성의 결여(associality): 활동이 줄어 혼자 고립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만성적인 경로를 밟은 조현병 환우들은 낮은 자존감과 원활하지 못한 대인관계를 불러와 악순환이 반복되어 사회적 기능 손상을 불러온다. 행동활성화 치료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모니터링과 같은 가시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목표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조현병 환우들로 하여금 가치와 관련된 간접 목표를 내적인 표상으로 유지시켜, 부적 강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음성증상의 개선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07.중독재활프로그램
12단계라는 치료공동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활훈련에 포함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알코올 중독을 경험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문제들을 성찰하고 통찰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하는 프로그램이다.
08.마음챙김 명상
마음챙김은 수많은 고대 정신적 전통의 한 측면이다. 불교에서 마음챙김은 괴로운의 기원과 그것을 멈추는 것을 깨닫는 과정에서 필수적이다.마음챙김은 우리가 특정한 방법으로 경험에 주의를 기울일 때 나타나는 알아차림이다. 경험의 특정 부분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는 점에서 ‘의도적’이며, 마음이 과거나 미래로 흩어질 때 다시 현재로 되돌려온다는 점에서 ‘현재에 있는 것’이고, 떠오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수용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비판단’적이다.(kabat-zinn, 1994). 무언가 떠오르면 그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리고, 깊고 직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수용적으로 관여한다. 참여적인 관찰이라는 상당히 강력한 행위이다. 명상은 스트레스 시 분비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하나인 코티졸의 분비를 낮추는데 명상이 항스트레스 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명상이 진행되면 뇌파에도 변화를 가져와 a파와 세타파가 형성되는데 a파는 불안과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이며 세타파는 명상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소량의 산화질소가 발생하여 도파민이나 엔도르핀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정서적 안녕감과 신체적 쾌감을 유발한다.(장현갑,2010).
09.심리극(싸이코드라마)
사이코드라마는 참여자가 자신의 삶 가운데 있었던 의미 있는 사건을 단순하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 내에서 행동으로 표현하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으로써 자신을 총체적으로 표현하여 매우 강렬한 감정적 경험을 하게 된다(최헌진, 2003). 사이코드라마는 내적인 갈등을 말로 표현하는 일반적인 정신치료와 비교할 때 활력을 주고 강한 치료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잘못 다루어질 때 이러한 경험은 커다란 상처로 남을 가능성도 있다(Sacks, 1993). 조현병 환자의 주된 문제는 대인관계에서오는 자신감 부족, 미래에 대한 두려움, 과거 지향적 사고, 열등감, 현실도피, 상대방과의 부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자기표현 부족, 독립에의 어려움, 가족과의 갈등 등이며 사이코드라마는 자기수용성을 현저하게 높일 수 있다(박준희, 1996). 이에 사이코드라마는 문제의 명료화, 자아존중감 증진, 자발성과 자신감 증진, 현실 지향적 사고, 자기 수용적인 태도, 자기표현 증진 등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10.흡연예방교육
금연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인지행동프로그램은 음주와 흡연, 약물남용, 우울증, 사회 공포증 등에 이용되고 있으며, 인지행동요법을 금연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적용하였을 경우에 금연율이 높아진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특히 인지행동 프로그램은 복합 프로그램으로 장기간의 금연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를 바탕으로 인지행동요법을 기반으로 한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구성한다. 금연자의 금연 동기를 강화하고 금연을 시도하고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11.정서관리훈련
정신병원에 입원치료를 유지중인 환우분들 중에 조현병환우는 얼굴표정이나 사회인지 측면의 모든 면에서 기본적인 정서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고, 정서인식과 정서표현, 정서조절 측면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정서관리훈련프로그램에서 제시된 정서장애 개념으로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활용 및 정서조절을 들 수 있다. 먼저 정서인식은 자신의 표정, 신체적 감각을 사용하여 자신의 내적 감정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나아가 복잡미묘한 감정까지도 인식·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정서표현은 자신이 느끼는 기분과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명확히 알고, 자신의 느낌을 주관적인 정서경험과 상황적 요구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한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중요한 요소다. 이처럼 정서적인 능력의 또 다른 수준은 정서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고 그 감정과 관련된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프로그램 목표는 자신의 얼굴표정, 신체적 감각을 활용하여 자신의 내적 감정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나아가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까지 인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이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측면에서 어떻게 정서표현을 조절하는지를 익히고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12.공감훈련
공감의 과정은 준비과정으로서 공감적 주의 집중과정(Empathy attentional set)과 1단계 공감적 공명단계(Empathy resonation), 2단계의 표현된 공감(expressed empathy), 3단계 지각된 공감(received empathy), 마지막으로 내담자의 공감받은 정도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이 순환적으로 진행되므로(김미경, 1998 재인용) 이를 단원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은 무리라고 하였다.(권정안, 2000 재인용). Mead(1934)는 공감을 '타인의 역할을 취해보고 대안적인 조망을 취해볼 수 있는 능력' 으로정의하면서, 갈등이 발생했을 때 공감은 상대방의 입장과 자신의 입장을 조율하는 사회적인 능력을 촉진시키고 대인관계를 효과적으로 지속시킨다고 하였다. 공감은 타인의 관점이나 역할을 수용하는 인지적 요소와 타인의 정서를 경험하는 정서적 요소가 동시에 관련되는 내적과정이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조현병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해 집단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보다 흥미를 갖고 공감에 대해 쉽게 이해력을 향상한다. 이로써 치료진은 조현병의 음성증상을 개선하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13.일상생활기술훈련
일상생활기술훈련은 가정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자기관리(self-care)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모든 활동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자기관리와 사회-정서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자기관리는 의식주, 직업유지, 금전관리, 교통 등과 같은 생존에 필요한 수단적 기능이며 사회-정서적 기능은 친교, 지지, 온화함, 우의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중 정신과 병동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자기관리 기능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사회로 복귀하여 성공적인 독립생올과 일을 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다. 정신건강 분야에서도 정상화, 사회적 통합이라는 의미가 대두되며 장기적으로 독립성과 자립성을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정신사회재활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중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 일상생활훈련이라고 볼 수 있다.
14.미술치료
미술은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고 억제되었던 충동, 공격성, 부정적 감정들을 정화시키는 이유로 심리적 갈등과 부적응 등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위한 표현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환자와 치료자 사이에 신뢰감을 형성하고 대상자의 질병 발생 이유와 현재의 갈등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만성조현병 환우분들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도우며 자신감 회복과 환우들과의 관계개선에 초점을 맞춰 스스로의 자기 계발을 위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노력하도록 돕는다.
15.스트레스관리훈련
조현병 대상자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스트레스로서 우리의 삶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극이자 하나의 요소로 적응과 반응이 요구되는 개인의 신체, 정신, 정서적인 반응으로 생각한다. 질병의 특성을 살펴보면 만성화에 따른 다양한 기능상실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대인관계와 문제해결능력이 저하되고 증상이 재발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아진다.취약성-스트레스 대응능력 모델에 따르면 정신장애와 스트레스는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체질적으로 취약하고 스트레스에도 취약하여 환경적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그것이 자신의 대응능력으로 감당하기 힘든 경우 정신장애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는 정신장애 재발의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지목된다.따라서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증상관리와 함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상황에 적절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6.사회기술훈련
조현병의 특징은 만성적으로 음성증상의 개선에 높은 어려움을 가지는데 음성증상은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부재, 욕구 표현의 부재로 타인과의 관계형성에 높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정신질환을 치료중인 환자는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독특한 사회적 기술 문제에 직면한다.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얼굴표정 및 비언어적인 표현(몸짓 언어) 등의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사회적 불안으로 인해 대화를 시작하거나 활동에 참여하기를 어려워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기술훈련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들어보는 경청 및 자기주장을 포함해 더 나은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움을 주고 사회적 고립감의 감소 및 자신감 증진 등의 의사소통 능력을 실천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17.긍정심리
긍정심리 치료프로그램은 환우분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 성향을 강화하고 강점들을 개발함으로써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서 심리적 안녕감, 긍정정서, 삶의 만족,행복, 자아존중감과 같은 긍정적 요소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긍정심리 치료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긍정정서 경험의 영향은 Fredrickson의 긍정정서 확장-형성이론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는 긍정정서에 대한 경험은 사고-행동 레퍼토리를 확장시켜 새로운 생각, 행동, 관계를 증진시켜주고이들이 축적되어 삶에 지속적으로 유용한 극복력, 사회적지지, 기술 및 지식과 같은 개인적 자원을 형성시켜준다. 긍정적 정서는 새로운 관계 형성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킴으로써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극복력을 증진시키며 적응적 대처전략의 매개효과로서 간접적으로 극복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긍정정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는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은 조현병을 비롯한 정신과 만성질환 환우분들의 대인관계 향상, 극복력 증진, 정신건강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긍정정서의 경험은 사고-행동 레퍼토리를 확장하여 새로운 생각, 행동, 관계를 증진하여 사회경험을 촉진하고 활성화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여 다양한 감정 표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하여 음성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